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팁

알바 주휴수당 계산법과 계산기

by 로도스 2022. 11. 23.
반응형

알바 주휴수당 계산법과 계산기

알바 주휴수당 조건

일주일 동안 규정된 근무일을 전부 채운 근로자에게 유급 주휴일을 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쉬는 날 일을 하지 않아도 그날의 일당을 추가로 받을 수 있도록 근로기준법 제 55조에 명시된 제도에요. 단, 월급으로 받는 근로자는 주휴수당이 이미 월급에 포함되어 있고 아르바이트를 하는 시간제 근로자의 경우에만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로 시 주휴수당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어요. 즉 일주일에 14시간만 일했을 경우에는 주휴수당은 못 받겠죠?

 

5인 미만 사업장 주휴수당

사업장 규무와 상관없이 주휴수당은 근로자가 조건을 충족했다면 반드시 지급해야 됩니다. 지급을 안 할 시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알바생이 신고를 하는 경우도 종종 생기곤 합니다. 단 그만두는 주에는 주휴수당이 없다는 점 참고하세요.

 

주휴수당을 못 받은 경우

본인 잘못이 없는데도 정당한 사유없이 주휴수당을 미지급하는 사업장이라면 3년 이내 노동부 신고를 통해서 받아낼 수 있습니다. 3년이 넘어가면 신고가 어려워요.

 

반응형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법은 간단하게 검색으로 알 수 있어요. 네이버에서 "주휴수당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실 텐데요. 본인이 현재 받고 있는 시급을 입력하고 한주 근무시간을 쓰고 계산하기를 해보면 예상주급을 쉽게 알 수 있답니다. 참고로 주휴수당은 단기 시간제 아르바이트 근로자, 일용직, 파견직 할 것 없이 모두 적용됩니다. 주휴수당을 시급에 포함해서 계산시 2022년 기준으로는 시급 10992원이 적용이 되므로 본인이 주 15시간 이상 근로자라면 시급 10992원 이상 받아야 정당한 권리를 보장받는 것이겠죠.

 

주휴수당 못 받는 예외사항

1. 근로기준이 일주일에 15시간 미만일 때

2. 일주일간 근로일을 개근하지 못 했을 때

3. 지각, 조퇴가 있는 경우

4. 주휴수당 지급 주의 그 다음 주에도 근무를 계속 해야 지급 가능

반응형

댓글